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1분 와인스쿨] 포도나무 생산 / 접목(接木, grafted grapevines) 1 본문

와인 이야기

[1분 와인스쿨] 포도나무 생산 / 접목(接木, grafted grapevines) 1

와인비전 2013. 6. 22. 09:32



접목은 접수(椄穗, scion)를 접본(接本, rootstock)에 붙여 만듭니다. 접수는 품종의 순수성과 바이러스 유무에 대한 검사를 철저하게 거친 포도원에서 구합니다. 포도나무로부터 얻은 접수를 종묘장으로 가져가 약 25mm 정도의 작은 조각으로 자릅니다. 그러면 각각의 조각에 하나의 눈이 맺히게 될 것입니다. 접본은 이 일을 전문으로 하는 재배자들이 기르는 접본용 나무에서 채취하는데 주로 프랑스 남부와 이탈리아 북부에 많이 퍼져있습니다. 필요한 나무는 겨울에 채취하여 종묘장으로 가져간 다음 1.2m의 길이로 자른 후 냉장 보관됩니다. 

원래 포도나무는 접목 기술을 배워서 이 종묘장에서 저 종묘장으로 옮겨 다니는 떠돌이 일꾼들의 손에 의해 접목되곤 했는데 오늘날엔 기계로 접목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기계는 오메가라고 부릅니다. 하나의 눈이 달린 접수와 이것보다 긴(300mm) 접본 조각을 연결하는 부분이 오메가 모양(Ω)처럼 생겨서 두 가지를 단단히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접수와 접본은 직경이 서로 맞아야 하는데 두 부분의 형성층(부름켜)이 잘 만나야 유합 조직을 형성하고 잘 융합되기 때문이지요. 접목이 끝난 직후 그 가지의 머리 끝 부분을 낮은 온도의 파라핀 왁스(혹은 접목 왁스)에 살짝 담가 잘린 부분을 마무리합니다. 이 접목 왁스에는 약간의 살균제도 함유되어 있어 질병의 발생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런 다음 이 나무를 우유 상자 크기의 유합 상자에 넣고, 아래쪽의 4분의 3 정도를 축축한 모래와 토탄으로 덮은 후 접목 부위와 접수만 겉으로 드러나게 합니다. 이 박스를 온실로 옮겨 물을 주고 따뜻하게 보관합니다. 접목 부위가 딱딱하게 변하고 유합이 시작되며 뿌리가 접본 끝에서 발달하기 시작할 때까지 상자는 이곳에 머무릅니다. 그리고 일단 유합이 진행되고 뿌리가 자라나기 시작하면(보통 몇 주가 걸립니다) 나무를 모밭에 옮겨 심어 남은 성장 기간 동안 재배를 계속하는 것이지요.

<와인교육가 방문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