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1분 와인스쿨] 포도품종 생산 1 / 포도나무의 클론 2 본문

와인 이야기

[1분 와인스쿨] 포도품종 생산 1 / 포도나무의 클론 2

와인비전 2013. 6. 11. 15:19



다양한 기후와 지역에서 자라는 포도 품종에는 수많은 개별 클론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노 누아는 서로 다른 기후에 적합한 여러 클론이 개발되어 현재 따뜻한 지역과 시원한 지역에 맞는 것이 따로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쓰임새에 따라 껍질 색이 진한 것은 레드 와인용으로, 껍질 색이 연한 것은 스파클링 와인용으로 이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와인 품질에 따라 수확량이 많은 클론은 기본적이면서 저렴한 레드 와인을 만들 때, 수확량이 적은 것은 고급 와인을 생산할 때 쓰입니다. 프랑스의 포도원에서 재배할 수 있도록 ONIVINS(Office National Interprofessionel des Vins, 프랑스 국립 와인 사무국)에서 허가한 피노 누아 클론은 총 43가지가 있습니다. 

샤르도네는 샤블리처럼 산도가 높고 과일 아로마가 비교적 적은 와인을 생산하기 위한 클론이 있는 반면, 신대륙에서 선호하는 포도 알이 작고 열대 과일 특성이 도드라진 멘도자(Mendoza) 클론도 있습니다. ONIVINS이 지정하여 프랑스 포도원에서 재배할 수 있는 샤르도네 클론은 28가지입니다. 

클론의 중요성을 높이 사고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포도 품종 뿐만 아니라 그 클론까지 명시된 아펠라시옹(appellations)도 많습니다. 샹파뉴(Champagne) 지역이 그 한 예로써 CIVC(Comité Interprofessionel du Vin de Champagne, 샹파뉴 와인 위원회)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샤르도네 클론 11가지를 정해놓았습니다.


<와인 교육가 방문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