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두 샹베르탱 친구 - 드루앙 라호즈 샹베르탱 클로 드 베즈 & 라미 드 샹베르탱 본문

7인 7색 와인투데이

두 샹베르탱 친구 - 드루앙 라호즈 샹베르탱 클로 드 베즈 & 라미 드 샹베르탱

와인비전 2013. 1. 29. 10:16


오늘은 제가 정기적으로 참석하는 테이스팅 세션이라는 모임에서 시음했던 도메인 드루앙-라호즈 샹베르탱-클로 드 베즈(Domaine Drouhin-Laroze Chambertin-Clos de Bèze) 와인을 소개하겠습니다.

클로 드 베즈는 부르고뉴 지역의 제브레 샹베르탱 마을에 있는 9개 그랑 크뤼 중 하나입니다. 클로 드 베즈는 나폴레옹과 미국 제3대 대통령인 제퍼슨 대통령이 좋아했던 와인이자 와인의 왕, 또는 나폴레옹의 와인 등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르 샹베르탱과 바로 이웃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로 드 베즈라는 이름 대신 르 샹베르탱 명칭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대체로 진한 색과 강한 산도, 타닌이 특징인데 이 날 시음한 도메인 드루알-라호즈 와인은 좀 더 부드럽고 우아한 구조감과 오래 지속되는 섬세한(finess) 아로마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와인은 ‘샹베르탱의 친구’라는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라미 뒤 샹베르탱(L'Ami du Chambertin/Friend of Chambertin) 치즈와 함께하길 추천합니다. 치즈 또한 와인과 같은 마을인 제브레 샹베르탱에서 생산되는데, 이곳의 와인이 워낙 유명하다 보니 와인을 기념하고자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부드럽고 크리미한 연질 치즈로 오렌지 색을 띠고 있는데, 이것은 완성된 치즈를 오-드-비 드 마르크(Eaux-de-vie de Marc)란 브랜디에 담갔었기 때문입니다. 브랜디의 향기로운 향과 약간 끈적한 질감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치즈로 비슷한 특성을 가진 치즈라면 에푸아스(Epoisses)가 있습니다.

와인과 치즈, 두 샹베르탱 친구를 함께 하면 더욱 풍성하고 깊은 풍미를 즐기실수 있습니다. 

<와인 교육자 방문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