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순대나 곱창볶음에 어울리는 검은 고양이 - 가또 네그로 까르메네르 본문

7인 7색 와인투데이

순대나 곱창볶음에 어울리는 검은 고양이 - 가또 네그로 까르메네르

와인비전 2013. 1. 23. 10:00


1980년대에 신림동에서 새로운 서민 음식이 유행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그전까진 소금에 찍어 먹기만 했던 순대에 갖가지 채소와 쫄면을 넣고, 고추장으로 만든 소스를 부어 철판에 볶아먹는 '순대볶음'이 등장한 것이죠. 이 새로운 형태의 서민 음식은 돈이 없던 고등학생과 대학생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등장한지 30년 가까이 된 오늘날에도 여전히 신림동의 별미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저도 친구들이랑 신림동에 갔을 때 순대볶음을 종종 먹곤 했는데요, 와인을 마시기 시작한 후론 어떤 와인이 어울릴지 궁금했답니다. 매콤한 양념에 강한 향을 지닌 깻잎이 잔뜩 들어간 음식이니 와인도 스파이시한 향이 나는게 어울리겠죠? 그리고 순대볶음의 강한 맛에 눌리지 않도록 어느 정도 힘이 있는 와인이어야겠구요. 서민 음식인 순대볶음에 맞게 대중적인 와인이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했던 와인은 칠레 산 페드로의 가또 니그로 까르메네르. 15,000원 정도의 대중적인 가격을 지닌 미디엄 바디 와인으로 붉은 과일향과 스파이시한 풍미를 지녔습니다. 그냥 마시면 별로인 와인이지만 양념이 강한 순대볶음하고는 참 잘 어울리더군요. 아마 양념을 많이 넣은 돼지곱창 볶음과 함께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밤 친구들과 순대나 곱창 볶음을 드실 일이 있다면 검은 고양이 한 마리 데려가시는 것이 어떨까요?

<와인 관련 전문 블로그 'Cave de Maeng의 창고 속 이야기' 운영자 맹상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