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프로세코 - 비솔 크레데 발도비아데네 프로세코 슈페리오레 DOCG 본문

7인 7색 와인투데이

프로세코 - 비솔 크레데 발도비아데네 프로세코 슈페리오레 DOCG

와인비전 2013. 5. 14. 12:54


샴페인과 크레몽이 프랑스의 대표적인 스파클링 와인이라면 이탈리아에는 프로세코가 있습니다. 프로세코는 이탈리아 북동부에 있는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와 베네토 지역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요즘 프로세코는 샴페인을 넘어서는 큰 인기를 얻을 정도로 아주 핫한 스파클링 와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진 샴페인이나 크레몽에 비하면 빵과 비스킷 같은 효모 자가분해 풍미가 거의 없지만, 대신 신선한 시트러스와 녹색 과일 풍미가 두드러지는 가벼운 스타일의 와인이죠. 프로세코는 2차 발효를 봉인된 스테인레스 탱크에서 하는 탱크 방식(샤르마 방식이라고도 합니다)으로 만들어집니다. 프로세코는 적은 부담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어 경쟁 제품인 샴페인을 마시는 사람들에게 흘륭한 대체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솔 크레데 발도비아데네 프로세코 슈페리오레 DOCG는 품질에 따라 나눠지는 4개의 프로세코 등급 중 3번째 등급에 해당하는 와인입니다. 베네토 북서쪽의 가파른 석회암 언덕에 있는 발도비아데네(Valdobbiadene)와 코네글리아노(Conegliano) 마을에서 생산되는 프로세코 슈페리오레 DOCG는 일반 DOC 등급의 프로세코와 비교하면 구조감이 확실하고 와인의 풍미도 더 풍성합니다.

비솔 프로세코는 85% 글레라, 10% 피노 블랑코, 5% 베르디조를 블렌딩해서 만듭니다. 잔잔한 아카시아 꽃 향과 사과, 배, 멜론 등의 신선한 과일 향이 아주 풍부하고 산뜻한 산도와 우아한 구조감이 입안을 즐겁게 합니다. 섬세하면서 생동감있는 기포는 덤이구요. 여름처럼 더운 요즘 날씨라면 테라스로 나가 시원하게 한 잔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인교육가 방문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