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Court of Master Sommelier 본문

CMS

Court of Master Sommelier

와인비전 2016. 1. 6. 19: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믈리에에게 최고의 영예 Court of Master Sommelier 과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약칭 CMS 과정은 호텔 및 레스토랑 종사자들의 
와인과 기타 주류 에 관한 지식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위해 영국에서 만들어진 기관입니다.
WSET에 Master of Wine이 있다면 CMS에는 Master Sommelier가 존재하는 셈이죠
현재 MW는 330여 명, MS는 220여 명이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공식적으로 WSET와 CMS가 공동으로 소믈리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하기도 했는데요,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와인비전에서 WSET와 CMS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CMS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S는 총 4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Introductory 

Introductory 과정은 음료를 다루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교육합니다.
술이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포도 품종, 각 지역의 와인들의 특징과, 기타 스피릿, 사케, 맥주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시험 요강
객관식 65문제 + 실기 시험 - 70% 이상 합격 시 Cetified 자격시험 응시

현재 한국에서 Court of Master Sommelier Introductory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소믈리에는 68명이 있습니다.




Cetified Sommelier

Cetified 소믈리에 과정은 현재 소믈리에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소믈리에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교육의 수준이 굉장히 높은데요 WSET로 비교하면 LV3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시험 요강

객관식+주관식 40문제, 블라인드 테이스팅 2종, 실무 서비스 각각 60%를 넘어야지만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 Court of Master Sommelier Cetified Sommelier 자격 보유자는 41명이 있습니다.

 




Advanced Sommelier 

Court of Master Sommelier의 세 번째 단계인 Advanced Sommelier 자격은
WSET의 Diploma 수준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5년 까지는 Advanced 시험은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만 시험을 치를 수 있었지만
2016년에 한국에서 최초로 Advanced Sommelier 시험이 개최됩니다.

현재 한국 국적 소유자 중 Advanced Sommelier 자격은 취득한 사람은 두 명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한국에 거주하지 않습니다. ㅠㅠ

시험 요강
객관식 + 주관식, 블라인드 테이스팅 6종, 실무 서비스

2016년 4월이면 한국에서도 Advanced Sommelier를 만날 수 있겠죠? 
이번 Advanced Sommelier 세미나에는 
총 19명의 한국 소믈리에가 참가합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Master Sommelier 단계입니다.
아직 한국 국적의 MS는 한 명도 없습니다.
난이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얼마 전 영국에서 치뤄진 MS 시험에 응시자 6명이 있었는데
합격자가 1명도 안 나왔었다는... 

한국에도 빨리 마스터 소믈리에가 탄생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WSET와 CMS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격시험에 실무 서비스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과
실제 한국에 방문하는 마스터 소믈리에에게 직접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6 CMS 일정은

4월 18,19,20일 Introductory, Cetified Sommelier
4월 22,23,24,25,26일 Advanced Sommelier

기타 문의사항은 와인비전으로 연락 주세요^^!
02-514-1855, study@winevision.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