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캐나다의 특산품 - 이니스킬린 리슬링 아이스 와인 2011 본문

7인 7색 와인투데이

캐나다의 특산품 - 이니스킬린 리슬링 아이스 와인 2011

와인비전 2013. 2. 12. 10:00


설 연휴는 잘 보내셨습니까? 저는 모처럼 한자리에 모두 모인 가족들과 편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점심 먹고 후식으로 모두가 쉽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이 없을까 고민하다 아이스 와인을 골랐는데 반응이 아주 좋더군요. 과일과 케이크하고 함께 먹었습니다. 은은한 꽃 향에 잘 익은 복숭아, 살구 같은 핵과일의 농축된 풍미, 그리고 꿀의 달콤함이 부드럽게 입안을 가득 채웠습니다. 

캐나다의 나이아가라 반도와 오카나간 밸리는 포도의 당을 축적할 수 있는 풍부한 일조량과 적은 강수량, 포도의 숙성과 수확에 도움을 주는 겨울의 찬 바람 등등 아이스 와인을 생산할 수 있는 최상의 기후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캐나다로 건너와 나이아가라 지역에 정착하고 아이스와인을 생산하는 가문이 많습니다. 이니스킬린(Inniskillin)도 오스트리아인인 칼 카이저(Karl Kaiser)가 창업한 회사입니다. 

아이스 와인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10월이 되면 포도 열매는 완전히 농익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스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포도들을 수확하지 않고 보호용 그물주머니로 싸서 캐나다의 혹독하게 추운 겨울이 올 때까지 포도나무에 남겨 놓습니다. 이 과정에서 포도는 자연적으로 탈수되면서 진한 맛과 향, 당분, 산을 축적하게 됩니다. 12월과 1월이 되어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면 포도가 얼게 되고 이때부터 밤에 수확이 이루어집니다. 자연적인 상태에서 얼은 포도를 영하 8도 이하에서 손수확하며, 포도의 수확과 압착은 같은 날 해가 뜨기 전에 재빨리 이뤄집니다. 이는 온도가 높아지면 얼음이 녹게 돼 당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돌멩이처럼 딱딱해진 포도송이를 압착하면서 포도 내 수분은 얼음으로 남겨 두고, 불과 10~15%의 얼지 않은 고농축 과즙만을 모아 발효과정을 거쳐 아이스 와인을 만듭니다. 이 과즙이 가진 당도는 최소 35브릭스Brix 이상(1브릭스는 18g의 당/리터, 일반 와인일 경우 21~25브릭스를 함유)이며, 병입 후에도 최소 100g/리터의 당을 함유하여야 합니다. 수분을 제외한 진액만을 추출하다 보니 아이스 와인 한 병(375ml)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포도의 양이 15kg에 달한다고 하네요.

올 한해 저와 여러분께 이 아이스 와인처럼 달콤한 일이 많이 생기기를 바라봅니다. 힘차게 행복한 한 해를 시작합시다!

<와인 교육자 방문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