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WSET 3 Minute Wine School - Chablis, presented by Jancis Robinson MW 본문

Winevision WSET

WSET 3 Minute Wine School - Chablis, presented by Jancis Robinson MW

와인비전 WSET 와인비전 2014. 7. 16. 14:46
안녕하세요. 와인비전의 새로운 강사 진호석입니다. 

앞으로 와인 포스트잇 (Wine Post-it) 이라는 이름의 포스팅을 통해 와인과 관련된 짧지만 알찬 정보 공유해드릴 계획이에요.

오늘같이 더운 날 샴페인 한잔 생각 나시죠? 아래 동영상은 WSET에서 와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3분 동영상 강의입니다.

 길지 않아 지루하지 않고 유익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으니 와인 공부하는데 참고하세요.

 저작권 문제로 자...막을 제작하지는 못 하였으나 한글로 번역된 스크립트를 첨부하오니 보시는데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1편 주제는 바로 샴페인입니다. 1주일에 한편씩 업로드해드릴게요. 그럼 즐감하세요~

한글 스크립트:

샴페인은 생일 또는 결혼식과 같은 특별한 자리를 빛내주는 최고의 축하주입니다. 
샴페인은 파리에서 북쪽으로 100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샹빠뉴 지역에서만 독점적으로 생산하며 
샹빠뉴 지역은 AOC로 지정되어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된 스파클링 와인만을 합법적으로 샴페인이라 지칭할 수 있죠. 
샹빠뉴는 와인 생산지 중 가장 북쪽에 위치한 직역 중 하나입니다. 
이 지역의 서늘한 기후는 샴페인을 위해 이상적인 높은 산도의 포도를 만들죠. 
바로 샹빠뉴 지역의 고유한 떼루아가 샴페인이라는 독보적인 와인을 만드는 겁니다.

오직 3개의 포도 품종만이 샴페인 생산에 허용돼요 – 둘 다 적포도 품종인 피노 누아와 피노 뫼니에, 그리고 샤르도네입니다. 
‘전통방식’은 샴페인을 만드는 고유의 생산공정을 일컫습니다.
 이 특별하고 차별화된, 섬세한 공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2차 알코올 발효가 병안에서 일어난다는 점이죠. 
샴페인 속의 탄산이 만들어지는 이 2차 발효 중에 생긴 이스트 찌꺼기로부터 샴페인은 특유의 캐릭터를 얻습니다. 
샹빠뉴에는 120개의 샴페인 하우스와 5000명이 넘는 포도 생산자가 있고, 이들은 다양한 스타일의 샴페인을 생산하며 
그 샴페인들은 각기 다른 자리와 음식에 어울리죠. 
여러 빈티지의 와인을 블렌딩해서 원액으로 사용하는 non-vintage 샴페인 말고도
 한 해에 수확한 포도의 즙만을 사용해서 만드는 vintage 샴페인, 
샴페인 하우스의 최고 와인만을 원액으로 사용해 만드는 프레스티지 뀌베,
 적포도 품종인 피노 누아와 피노 뭬니에의 포도즙만을 사용해 만드는 블랑 드 누아, 
화이트 품종인 샤르도네만을 사용해 만드는 블랑 드 블랑, 
그리고 마지막으로 로제 샴페인이 있습니다.

샴페인은 섬세한 와인이며 그 특유의 산뜻함과 청량감은 상대적으로 높은 산도에서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콜릿, 감귤류의 과일과 매운 음식은 샴페인의 섬세함을 압도하며 잘 어울리지 않죠. 
샴페인은 튤립 모양의 잔인 플루트로 마셨을 때 가장 좋습니다. 너무 넓은 잔은 샴페인의 소중한 기포들이 너무 빨리 달아나게 만들죠. 샴페인을 고를 때는 샴페인이 종류가 다양하기로 유명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생산자, 스타일, 그리고 가격이 다양한 만큼 가장 좋은 샴페인은 다름 아닌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샴페인이라는 사실을 말이에요.

번역: 와인비전 진호석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