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믈리에자격증 와인비전 WSET

헝가리의 스위트 와인-그뢰프 데겐펠트 토카이 아수 5 푸토뇨쉬(Gróf Dégenfeld Tokaji Aszú 5 Puttonyos) 본문

7인 7색 와인투데이

헝가리의 스위트 와인-그뢰프 데겐펠트 토카이 아수 5 푸토뇨쉬(Gróf Dégenfeld Tokaji Aszú 5 Puttonyos)

와인비전 2013. 12. 31. 16:19

토카이는 부다페스트에서 북동쪽으로 250km 떨어진 거리에 있는 카르파티아(Carpathian) 산기슭에 있는 와인 생산지역입니다. 티사(Tisza)강과 보드로그(Bodrog)강이 흐르는 남향의 따뜻한 언덕에 자리 잡고 있는 포도밭은 두 강에 의해 형성되는 이른 아침... 안개와 길고 건조한 가을 덕분에 노블 롯(noble rot) 와인을 만들 수 있는 최적의 환경입니다. 헝가리어로 아수(aszú)는 말린(dried)이란 의미이지만 실제로는 노블 롯에 영향을 받은 포도를 뜻합니다.

토카이 아수는 귀부병에 걸린 포도로 만드는 스위트 와인입니다. 플민트(Furmint)와 하르쉬레벨루(Hárslevelü)와 같은 토착 청포도 품종과 뮈스카를 블렌딩하여 만들어집니다. 레이블에 적힌 푸토뇨쉬 수치(3-6)는 와인의 당도를 표시하고, 수치가 높을수록 당도가 높아집니다.

호박색이 감도는 진한 금빛의 토카이 아수는 꿀, 자몽, 오렌지 마멀레이드, 살구, 무화과, 구운 아몬드, 바닐라, 토스트, 캐러멜 등 농축된 과실의 풍미와 숙성에서 오는 복합미가 더해진 아주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당도가 높지만, 산미가 강해서 균형감이 좋고 풍미가 신선합니다.

2013년의 마지막 날이네요. 지난 한 해 동안 <7인 7색 와인투데이> 에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새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와인 교육가 방문송>

 

Comments